티스토리 뷰

육아

2023년 임산부 혜택 알아보기

혜택연구소장 2023. 3. 4. 17:02

목차



    임산부 혜택

    임산부 혜택 어떤 것이 있는지 모르시나요? 2023년 기준으로 찾고 계신가요?

    임산부가 신청할 수 있는 모든 혜택을 가르쳐드립니다.

    이 글을 확인하시면 2023년 3월 4일 기준의 혜택 신청은 완료할 수 있도록 시간 아껴드리겠습니다.

    임산부 혜택

    👉 한방에 임신 서비스 전체를 신청하여 모든 것을 처리하면 됩니다. 한 번에 처리가 되서 좋으며 임신 확인서만 발급을 받으면 가능합니다. 임신 확인서 발급 절차는 아래 나와있으니 자세한 내용 참고하시면 됩니다. 임신 확인서가 있으신 경우 바로 원스톱 임신 서비스 신청하러 가시면 됩니다.

    임산부 혜택

    👉 원스톱 임신 서비스 신청 시 임산부 확인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없는 경우 임산부 확인서를 어디서 발급하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아래에 간단한 내용은 나와 있으며 상세하게 나누어서 임산부 확인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임신 확인서 발급

      임신을 확인하고 나면 병원에서 임신이 맞는지 확인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때, 임신 확인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임신 확인서를 가지고 임산부 혜택들을 신청해야 되기 때문에 꼭 발급받고 혜택들 신청을 빨리 하실 수 있도록 알려드립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임산부 등록을 해야 합니다. 보통은 임신확인서를 병원에서 발급받을 때 보험공단에 등록해 주는지 확인하면 병원에서 등록해 줍니다. 다만, 병원에서 국민건강 등록을 안 해주는 경우 직접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국민행복 카드)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을 위해서 국민행복카드 신청이 필요하며 국민행복카드로 지원되는 범위, 기간과 내용에 따라 국민행복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진료비 지원 항목인 만큼 진료를 위한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 선발급 후 바우처 신청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는 국민행복카드 사이트나 카드사에 전화해서 개설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이트나 카드사로 전화하는 경우 사은품은 받을 수 없지만 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베베폼, 베팡, 미즈톡톡 사이트를 이용해서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신청 방법은 다른 포스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지원내용

    - 임신 1회당 100만 원(다태아 임산부의 경우 140만 원)이 지원됩니다.

     * 분만취약지의 경우 20만 원 추가지원됩니다.

    2. 지원기간

    - 신청일부터 출산일(분만예정일) 후 2년까지 사용가능하며 2세 미만 아동 의료비도 포함됩니다.

    - 사용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지원 지원금은 자동으로 소멸되니 사용기간 내 반드시 사용이 필요합니다.

    3. 지원범위

    - 임신, 출산한 가입자 및 피부양자의 진료 및 약제, 치료재료 구입에 드는 비용에 사용 가능합니다.

    - 출산의 범위는 유산, 사산도 포함됩니다.

    - 출생일로부터 2년 이내의 영유야에 대한 진료 및 처방에 의한 약제, 치료재료 구입 비용입니다.

    4. 사용방법

    - 결제 시에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여야 하며 바우처 사용한다고 말하면 됩니다.

    - 사용 후에 국민행복카드와 연결된 핸드폰 번호로 바우처 사용 알림 메시지가 오며 사용금액과 잔액을 받을 수 있으니 확인하며 사용하면 됩니다.

    ✅ 국민행복 카드 신청 사이트

    베팡 바로가기 베베폼 바로가기 미즈톡톡 바로가기

    임신 원스톱 서비스

     임신 원스톱 서비스는 정부 24에서 신청 가능하며 임산부가 혜택들을 하나씩 따로 신청해야 되는 불편함을 없애주기 위해서 제공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정부 24 메뉴에서 원스톱 서비스 중에서 맘 편한 임신 부분을 선택하시면 신청 가능합니다. 

     많은 사항들이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조건이 존재하는 항목들도 있는데 조건에 맞지 않는 것은 신청하지 않으시면 되며 선정 기준에 대해서 본인이 적합한지 아닌지 잘 모르겠는 경우 신청하시면 선정여부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원스톱 서비스는 정말 편리하기 때문에 각각 신청하지 말고 꼭 원스톱 서비스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원스톱 서비스에서 신청가능한 목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엽산제/철분제 지원

    - 임신 초기 신청 가능합니다.

    - 택배로 신청 가능하지만 택배요금은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 임신 16주부터 철분제 5개월분을 지원합니다.

    - 선정 기준은 보건소에 등록된 임산부는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 주소지의 보건소에 직접 방문하여 받으셔도 됩니다.

    2. 임산부수첩 제공

    - 임산부 수첩은 임신확인서 발급해 주는 병원에서 주기도 합니다.

    - 보건소, 의료기관, 읍면동 주민센터, 다문화지원센터에 방문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3. 맘 편한 KTX 서비스

    - 코레일멤버십에 가입하고 임산부 등록을 완료한 회원에게 제공합니다.

    - 코레일멤버쉽 회원 중 임산부 외 보호자 1명에게 지원합니다.

    단, 임산부와 동행하지 않고 보호자 단독 승차하는 경우 지원하지 않습니다.

    - 할인율은 열차별로 지정된 특실좌석을 일반실 가격으로 제공합니다.

    - 지연할인증 이외에 다른 할인과 중복 적용 없습니다.

    - 일반실 운임은 할인하지 않습니다.

    4.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 위에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5.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의료수급자)

    - 기준 중위소득 40% 이하가 선정 기준입니다.

    - 의료급여 수급자 중 임신 중이거나 출산(유산 및 사산 포함) 한 수급권자와 출산일로부터 1년 이내의 영아에게 지원합니다.

    - 임신, 출산 진료비 100만 원 지원합니다.(다태아 140만 원)

    6.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가 일정 기간 출산 가정을 방문하여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의 양육을 지원해 줍니다.

    - 산모 또는 배우자가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출산가정이 지원대상입니다.

    - 산모 및 배우자 등 해당가구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 기준으로 지원 대상을 정합니다.

    -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이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금액에 해당하는 출산가정입니다.

    - 광역 시도지사가 별도 소득기준을 정해서 승인하는 출산가정도 있습니다.

    - 기초생활보장 해산급여 수급자와 긴급복지 해산비 수급자 등 국고 지원을 통해 동일 또는 유사한 급여, 서비스를 받은 사람은 받을 수 없습니다.

    7. 에너지 바우처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급합니다.

    - 세대원 수를 고려하여 세대당 금액을 차등 지급합니다.

    - 소득 기준과 세대원 특성에 맞춰서 지원합니다.

    8. SRT 임산부 할인

    - SRT 이용 시 특실 좌석 및 일반실 좌석 운임요금을 30% 할인해 줍니다.

    - SRT 회원 중 임산부 외 보호자 1명 할인 가능하며 임산부 미동행 시 사용 불가능 합니다.

    -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지정된 좌석의 운임을 30% 할인해 줍니다.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유 싸게 사는 방법 (분유 구매 팁)  (0) 2023.03.22
    2023년 출산 혜택  (0) 2023.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