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청년인데 어떻게 돈관리를 해야 되는지 모르시겠나요? 적금이나 펀드 상품을 찾으셨나요?

    2023년 청년들이 가입 가능한 정책들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니다.

    고민되었던 상품들은 1가지 상품으로 정리될 것입니다.

    올해부터 시작되는 청년을 위한 상품들 확인하시고 혜택 받아가시죠.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란?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던 청년도약계좌는 저축상품입니다. 청년형 장기펀드는 투자상품으로 펀드 상품인데 소득공제 혜택까지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면서 투자를 통해서 자산 관리를 하고 자산 형성을 해볼 수 있는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청년도약계좌와 함께 23년 3월에 상세 내용이 나오는 상품입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연간 600만 원 한도까지 납입한 돈의 무려 40%를 소득에서 공제해 줍니다. 연말정산을 혹시 한 번이라도 경험해 보셨다면 엄청 크다고 생각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600만 원의 40%이니 240만 원이 소득공제가 되는 것입니다. 매년 240만 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3년 동안이나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다만, 청년도약계좌와는 다르게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원금을 지켜주는 것이 아니라 투자의 손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점을 감안하여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원금은 안전하면서 이자가 붙는 것을 원하면 청년도약계좌를 추천드리며 기존 펀드 상품이나 주식과 같은 투자 성향이 있다면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추천드립니다. 이 상품은 23년 1분기에 은행과 증권사를 통해서 출시되고 가입이 가능하니 은행사와 증권사의 펀드 상품에서 상세 내용 확인 하시면 됩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대상 및 조건

     가입 조건으로는 나이는 만 19세부터 34세의 청년이라면 가능합니다. 다만 만 35세 이상인 경우 병역 기간을 확인하여 가입이 가능합니다. 병역 기간은 제외해 주기 때문에 만 35세여도 병역을 1년 이상했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연간 총급여액이 5,000만 원 이하이거나 종합소득금액이 3,8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소득 조건은 직전과세 기간에서의 조건입니다. 그리고 과세 직전 3개년 중에서 1년이라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였다면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과세기간에서 총급여액이 8,000만 원을 초과하거나 종합소득 금액이 6,700만 원 초과하는 경우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아예 근로소득이나 종합소득과표 합산 소득이 없는 경우도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가입할 때 확인하는 과세 직전 연도는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가입 기간은 3년부터 5년까지 가능합니다. 의무보유기간이 3년이기 때문에 3년 이내에 중도 해지하게 되면 감면받은 세액을 다시 내야 합니다. 3년 이내 펀드 매도 시 미래에셋증권 기준으로 해지 추징세는 그렇기 때문에 3년 이내에 해지할 것 같은 경우 금액을 줄여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년펀드는 가입 시 최초 매수한 상품을 만기까지 보유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국내 상장주식에 40% 이상은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이 점 주의하셔야 합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혜택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의 경우 연간 600만 원 한도까지 납입한 금액의 40%의 소득 공제를 해 줍니다. 3년 동안 한도를 채운다면 매년 240만 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간 600만 원을 납입하려면 월 50만 원씩 납입해야하며 매년 600만 원을 납입하는 것이니 1,800만 원을 저축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펀드 수익을 받을 수 있으며 소득 공제를 720만 원 받아간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2022년 귀속 연말정산을 하셨다면 연말정산에서 공제의 중요성을 더 느끼셨을 겁니다. 연봉 3000만 원인 사람을 기준으로 계산을 했을 때 연말정산 징수금액을 36만 원 정도 감소하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22년도에 연말정산으로 30만 원을 돌려받은 사람이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를 한도까지 가입하는 경우 연말정산에서 66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3의 월급이라고 하는 연말정산을 지급받기 위해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한 번 가입해 보시는 것을 고려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