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테크

파킹통장 금리비교 (1금융권)

혜택연구소장 2023. 3. 1. 21:40

목차



    파킹통장

    수많은 파킹통장을 비교하느라 힘드셨나요?

    제가 지금 많이 사용하는 1 금융권 TOP3 파킹통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개드린 파킹통장에 월급, 목돈 보관하여 돈 관리 시작 하시기 바랍니다.

    파킹통장

    ☝케이뱅크 파킹통장 : 가장 높은 연 2.7% 의 금리와 월복리 상품이지만 일복리 이자가 가능한 옵션을 제공하는 파킹통장입니다. 가장 높은 금리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은 케이뱅크의 파킹통장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파킹통장

    ☝ 카카오뱅크 파킹통장 : 연 2.6% 의 금리 상품으로 카카오톡과 연동이 되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파킹통장입니다. 쉬운 사용을 원하시면 카카오뱅크의 파킹통장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파킹통장

    ☝ 토스뱅크 파킹통장 : 5천만 원 초과된 금액에 대해서는 연 3.8% 의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파킹통장입니다. 체크카드 연동을 파킹통장의 잔액과 바로 연계가 가능한 상품이기 때문에 다른 상품보다 편리한 카드 사용과 큰 금액일 때 높은 금리가 장점인 파킹통장이 필요하시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파킹통장이란?

     요새 많이 들리는 파킹통장은 영어로는 "Parking account"이다. 영어를 그대로 직역해 보면 "주차된 계좌"라고 말할 수 있다. 영어 뜻은 알겠는데 과연 입출금통장과 어떤 것이 다른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입출금통장의 금리는 0.1% 밖에 되지 않지만 자유로운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이다. 하지만 파킹통장은 입출금통장만큼 자유로운 입출금이 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파킹통장은 일부의 돈을 보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계좌와 연동해서 사용하는 은행이 많다. 다시 말하면 입출금통장에 입금을 하고 입금된 금액을 파킹통장으로 다시 금액을 이체해야 된다는 의미이다. 은행별로 다르겠지만 실제 계좌이체보다는 쉬운 방식의 입출금이 진행된다. 입출금이 안 되는 것이 아니다. 쉽게 말해서 입출금 계좌와 파킹 계좌 간의 금액 이체 후에 입출금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다면 한 번에 입출금 되는 통장과 다르게 파킹통장에는 장점이 있을까? 입출금통장보다는 높은 금리를 제공한다.

    2. 파킹통장이 필요한 이유

     입출금통장과 연계해서 사용해야 된다면 과연 불편할 것 같은데 파킹통장은 왜 필요할까? 아래에서 설명드릴 파킹 통장들은 모두 하루 이상을 맡기면 기간만큼의 이자를 제공한다. 월급이나 목돈이 생겼을 때 돈을 입출금통장에 그냥 보관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예를 들어서 100만 원이라는 돈을 입출금통장에 입금을 해놓는다면 이자가 얼마나 될까? 아마도 계산해 보신 분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계산해 보면 1달 이자가 83원이고 여기서 세금까지 빼면 70원밖에 되지 않는다. 이 돈을 파킹통장에 보관한다면 이자가 얼마가 될까?

     이 글을 작성하는 날짜(2023.03.01) 기준으로 아래 설명드릴 파킹통장 중 최소 금리인 2.3%를 적용했을 때 1,917원이고 세금을 제하면 1,622원이다. 물론 100만 원이라는 돈으로 계산을 했기 때문에 얼마 안 되는 이자로 보이겠지만 목돈을 잠시라도 보관할 일이 있는 경우 2.3%와 0.1%에 보관하는 것은 23배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월급이나 목돈이 잠시라도 파킹통장에 잠시라도 입출금 되었다가 사용되는 것은 향후 많은 시간이 지났을 때는 엄청난 금액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기 때문에 파킹통장은 무조건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주고 싶다.

    3. 1 금융권 파킹통장 종류

     1금융권이라고 생각하시면 많은 분들이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많은 은행들이 떠오르실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파킹통장이 있는 은행은 대한민국에 있는 인터넷전문은행들입니다. 인터넷전문은행 3곳이 있는데 K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가 있으며 3개의 은행 모두 1 금융권입니다.

     K뱅크의 파킹통장의 이름은 "플러스박스"이며 금리는 세전 2.7%(이하 금리 모두 세전)이고 최대 3억 원까지 조건 없이 보관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의 파킹통장의 이름은 "세이프박스"이며 금리는 2.6% 이고 최대 1억 원까지 가능하며 기본한도는 1천만 원입니다. 마지막으로 토스뱅크의 파킹통장은 따로 이름이 없이 토스뱅크 통장이며 5천만 원까지는 2.2%이고 5천만 원이 넘는 금액부터 3.8%이며 금액 제한은 없습니다. 3곳의 설명드린 통장의 명칭, 금리 및 최대 금액은 아래 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K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상품명 플러스박스 세이프박스 토스뱅크 통장
    금리 연 2.7% 연 2.6% 연 2.2% (5천만원 이하)
    연 3.8% (5천만원 초과)
    입금한도 3억원 1억원 제한 없음
    장점 1금융권 중 가장 높은 금리의 파킹통장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사용이 쉽다. 체크카드와 자동 연동되어 파킹통장에서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각 상품별 장, 단점 및 특징들은 향후 포스팅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파킹통장에 적은 금액이라도 보관하는 습관을 지키신다면 이자는 착실히 쌓이고 이 금액들은 미래에는 복리로 쌓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너무 작은 돈이라고 생각되겠지만 미래에서는 엄청 큰돈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파킹통장을 이용하여 조금이라도 이자를 받아 가는 습관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각 파킹통장에 대해서 상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맨 위에 각 은행별 파킹통장에 대해 설명하는 포스팅을 연결해 놓았으니 포스팅에서 상세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