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현금영수증

    카카오톡 선물하기 많이 사용하시나요? 현금영수증 발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카카오톡의 현금영수증 신청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렸습니다.

    지금까지 설정하지 않아서 받지 못했던 선물하기의 현금영수증을 지금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설정하시어 2023년 연말정산부터 준비합시다.

    현금영수증 정말 못 받았을까?

     현금영수증 설정 안 한다고 설마 "카카오 같은 대기업이 현금영수증을 안 해주겠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을 설정하지 않으면 카카오톡에 가입한 핸드폰 번호로 현금영수증을 해주는 것이 아니다. 현금영수증 발급번호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현금영수증 발급을 받지 못하는 것이다.

     그럼 지금까지 내가 현금영수증을 발급을 제대로 받고 있었는지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현금영수증 발급정보를 조회하고 카카오톡 선물한 이력을 확인하여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우선 카카오톡의 선물한 시간을 확인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된다. 카카오톡을 접속한다. 그리고 오른쪽 하단의 설정 버튼을 누른다. 선물하기 버튼을 누르고 상단 메뉴 탭에서 선물함이라고 누른다. 그러면 주문내역 버튼을 눌러서 언제 주문했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다. 다음으로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 접속한다. 메뉴 중에서 조회/발급을 선택하고 현금영수증 조회를 선택한다. 이전에 확인했었던 카카오톡 주문내역을 확인하여 주문내역 날짜 1개를 조회해본다. 그럼 현금영수증이 발급되지 않았던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카카오톡 현금영수증 설정 방법

     이제부터라도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했을 때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기 위해 설정이 필요하다. 현금영수증 설정 방법은 아래 설명을 그대로 따라 하면 됩니다. 카카오톡 앱을 실행합니다. 앱 화면 하단 오른쪽의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개인/보안을 선택합니다. 보관함 항목에 보면 "내 결제"라고 적힌 부분을 선택합니다. "현금영수증 발행정보 관리"라고 보이는데 선택해 줍니다. 이제 현금영수증관리 화면이 나옵니다. 해당 화면에서 현금영수증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소득공제 선택 가능하며 휴대폰과 현금영수증카드 정보로 입력가능합니다. 그리고 지출증빙으로 사업자용과 현금영수증카드 입력이 가능합니다. 종류를 선택하여 휴대폰 번호 정보나 현금영수증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을 하면 현금영수증 정보가 저장됩니다. 그러면 앞으로 구매하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대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현금영수증이 정상적으로 발급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려면 제일 정확한 것은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국세청홈텍스에 접속하여 현금영수증 조회하시면 가장 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핸드폰 번호가 변경된 경우 다시 "현금영수증 발행정보 관리"에 들어가셔서 현금영수증 번호를 다시 변경하실 수 있으니 핸드폰 번호 변경하시는 경우 잊지 마시고 꼭 변경해야 합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설정도 된 것일까?

     카카오톡의 현금영수증 번호를 설정한다고 해서 카카오페이의 현금영수증 설정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카카오페이 가입 시에 현금영수증 번호를 설정하셨다면 카카오페이의 현금영수증은 발급되고 있을 수 있으며 카카오톡만 현금영수증 발급이 안 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는 다르기 때문에 각각 현금영수증 발급 정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번호가 변경되었을 때도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에 모두 설정해야 되니 잊어버리고 한 곳만 설정하시지 마시고 두 곳에 모두 설정하는 것 잊지 마시고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연말정산받을 때 부부가 같이 연말정산을 받고 카드는 부부 중 한 명 것으로 사용하시는 경우, 현금영수증도 한쪽에 모으시는 게 좋으니 부부 모두의 카카오톡 현금영수증 발급 정보를 1명의 번호로 맞추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외 자세한 연말정산 관련 정보는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